한국사람의 80% 이상 허리통증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허리통증을 겪는 사람 중 병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생활통증으로 앉고 간헐적 통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근육 강화를 위한 기본적인 운동으로 "이것만 해도 허리 건강 좋아질 수 있다"를 알려 드립니다.
1. 허리근육 강화운동 왜 해야 할까?
사람들의 허리뼈는 S자 모양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머리에서부터 점차적으로 가중되는 하중을 잘 견디기 위한 구조로 허리뼈 밑으로 내려오면서 뼈의 면적과 크기도 커지며 우리 몸의 하중을 잘 견디도록 되었습니다.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허리통증은 사람이 직립 보행을 하면서 생긴 통증입니다. 4족 보행에서 2족 보행을 하면서 허리에 큰 압력을 받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허리강화운동이 필요할까?. 이유는 불안정한 허리 구조 때문입니다.
허리 아래 골반뼈는 중력 작용에 의해 더 큰 하중을 받지만 뼈의 안정적인 구조로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허리의 경우 골반뼈 위에 허리가 서있는 구조이다 보니 무릎이나 골반 뼈들에 비하여 외부자극에 비하여 굉장히 취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는 우리 몸에서 항상 불안정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근육의 경우에는 어떠한 운동목적으로 운동을 하던지 꼭 같이 해줘야 하는 운동입니다.
허리근육이 약해지면 나타나는 현상
- 통증 및 불편함: 허리 근육약화는 허리부위의 근육통 또는 신경통을 통증과 지속적인 불편감을 발생시킵니다. 욱신 거리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베이는듯한 신경통도 동반됩니다.
- 피로 및 무기력: 허리근육이 약해지면 서있는 자세 또는 일상생활 시 불안정한 허리로 인해서 우리 몸은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피로가 잦고 무기력함이 오기도 합니다.
- 구부정한 자세: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부로 허리근육이 약화하게 되면 구부정한 자세 또는 등이 휘는(척추측만증) 경우가 있습니다.
- 신체의 잦은 부상: 허리가 약하게 되면 어깨 또는 목, 다리의 부상이 잦아지며 반복적인 부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2. 허리가 아픈 자세는 따로 있다.
자세에 따라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달라 허리가 아픈 자세는 따로 있습니다.
자세별 추간판 압력 연구 결과를 보면 서있는 자세보다 앉아있는 자세가 허리에 압력이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서있는 경우에는 머리부터 내려오는 하중이 골반을 통해 다리로 내려가지만, 앉아있는 경우에는 하중의 종착점이 바로 허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뼈 중 요주 5번에서 가장 흔하게 디스크 탈추증 또는 요통이 발생됩니다.
즉, 앉아있는 자세가 허리에 부담을 더 준다는 말인데, 과거와 비교하여 신체활동이 줄어들고 일상생활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과거에 비하여 허리통증을 경험한 사람들이 대거 늘어난 것입니다.
청소년층을 보아도 이런 사실을 증명합니다. 과거의 허리디스크는 4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였으나, 요즘은 학생들과 20대에서도 굉장히 많이 발생합니다. 걸어서 등교보다는 버스등교, 학교체육활동 감소, 앉아서 수업시간이 길어짐 등에 따라 허리압력이 증가하는데, 허리근력은 상대적으로 굉장히 부족하다 보니 통증이 많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허리 건강에 대해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업무 중 스탠딩 테이블로 바꾼다거나 허리건강을 위하여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3. 허리강화 basic 운동법
허리는 약해지기 쉬운 부위로 반드시 운동을 통해 강화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운동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허리 강화를 위한 행동들을 늘려 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허리건강을 위한 일상생활 Tip
-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하루 최소한 30분, 5000보 이상 걷는 생활 실천해 주시면 허리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바른 자세 유지하기: 구부정하게 앉지 말고 앉아있을 때 항상 허리를 펴주고 배에 힘을 주어 앉습니다.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걸어 올라가기: 계단 걷기는 하체운동뿐 아니라 허리근력에 굉장한 도움을 줍니다.
- 스트레칭: 업무 또는 공부 중 1시간에 5분~10분 스테레칭 해주기
걷는 것이 허리건강에 왜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코어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보시면 좋습니다.
집에서 온자 할 수 있는 Basic 허리운동
1) 메켄지 운동
메켄지운동은 허리 강화운동보다는 하루종일 고생한 허리의 압력을 조금 덜어주는 운동으로 허리를 쉬게 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뉴질랜드 물리치료사인 로빈 멕켄지의 이름을 딴 운동으로 허리 통증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데드버그운동
피트니스와 병원에서 허리건강을 위해 적극추천하는 운동으로 허리에 부담이 적어 안정적이라 부담 없이 할 수 있으며, 척추의 정렬을 유지하며 코어의 안정화에 효과적입니다.
3) 데드리프트 운동
자세가 쉽지는 않지만, 직접적으로 허리 근육강화에 도움을 주며 허리뿐 아니라 햄스트링-엉덩이-허리를 동시에 사용하며 전반적인 등(back) 근육과 코어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허리강화를 위한 basic 운동
운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정확한 측정평가가 필요하겠지만, 병원진료가 필요한 정도의 허리 부상이 아니라면 기본적인 운동만을 통해서도 허리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관련하여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신청, 몸에 맞는 운동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