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이것만 알아도 목디스크에 안걸린다

by Donner-H 2023. 8. 21.
반응형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면서 국민 대다수가 일자목일 정도로 

뒷 목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왜 뒷목이 불편해지는지, 어떻게 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는지 뒷목통 중의 원인과 운동법을 알려드립니다. 

 

목-통증
목-디스크

1. 목 디스크 원인

 

목 디스는 흔히 "경추추간판탈추증"이라고 부르며, 경추 즉 목뼈 사이사이의 추간판이라는 구조물이 어떠한 이유에 의하여 원래의 자리에서 벗어나 옆으로 삐져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삐져나온 추간판은 목 주변의 신경들을 압박하거나 염증을 발생시키면서 신경통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하체통증인 요추 추간판탈추증과 쌍벽을 이루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추간판 탈주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갑작스런, 강력한 외력: 외부 압력, 충격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손상을 당한 경우로 대부분 교통사고, 접촉사고 시에 해당합니다.

2) 반복적인 미세손상: 잘못된 생활습관, 자세불량,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장기간 목(경추) 주변 근육에 부담과 스트레스를 주면서 발생

 

대분분의 경우에는 2번에 해당하며 잘못된 생활습관, 근육불균형 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결과적으로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근육의 불균형을 일으키며 목을 딱딱한 경직상태를 만들며 불편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구조적 불균형이 1주, 1달, 1년, 2년 장기적으로 유지될 경우 목의 추간판 탈추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목-각도에-따른-경추압력
목-디스크

발생: 주로 40~50대에 발생하지만 요즘은 10대와 20~30대에서도 흔히 발생
현상: 거북목, 일자목, 라운드 숄더 등 체형의 이상증상 현상이 먼저 관찰되면 장기간 방치 시 목 디스크 확률이 증가
통증: 두통, 안압증가, 후두부의 큰 불편감, 신경통, 어깨통증, 팔 저림, 손가락 저림 등 다양

 

2. 관련된 근육문제

 

통증과 현상이 발견되면 오랜 시간 지속될 시 목디스크라는 질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질환으로 발달되기 전 현상과 증상이 있을 때가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가장 최적의 시기입니다. 

목 디스크라, 질환이 되기전 예방을 위한 관리를 꾸준히 하시기를 바랍니다.  

 

거북목은 머리가 정상적일 정렬상태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하면, 흔히 머리가 몸보다 앞으로 나온 가리킵니다. 
원인, 과도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과 운전, 글 쓰기, 일상생활에서의 과도한 전방근육 사용
반복된 사용은 점차 등근육은 약하게 만들고 , 몸의 전방근육은 경직되도록 만든다.

 관련된 근육: 목 앞근육(흉쇄유돌근), 가슴근육(소흉근), 목 근육(승모근, 견갑거근) 

목을 둘러쌓고 있는 근육들이 원활하게 움직여야 하지만, 몇몇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서 목의 움직임이 제한--> 장기간 지속--> 통증--> 디스크 탈추증으로 발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디스크를 관리를 위한 방법으로는 목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굳어있는 부분의 스트레칭과 약해진 근육의 강화 운동을 통한 근육발란스를 맞추는 방법이 베스트입니다. 

 

하루 이틀 시도해 보고 좋아질 거란 생각은 버리세요

장기간에 걸쳐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목디스크와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간과 기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1달~2달 해보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이거 효과가 있는 거야? 네 효과 있습니다. 꾸준히만 해주세요

 

 

3. 목 디스크 통증 관리를 위한 운동법

 

1) 일상생활 속 실천

- 통증관리와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 목에 맞는 베개 사용하기

 

2) 운동법

- 목 앞쪽 스트레칭(흉쇄유돌근)

흉쇄유돌근-스트레칭

흉쇄유돌근은 우리 몸 앞 쇄골뼈와 붙어 있으므로, 쇄골 아래 부분을 고정시켜 주고 목을 뒤로 젖힙니다. 

 

- 목 측면, 후면 스트레칭(승모근, 견갑거근)

목-측면-스트레칭
목-측면-스트레칭

목 측면 스트레칭으로 승모근과 견갑거근 스트레칭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머리의 측면을 잡고 당겨줍니다. 

주의사항: 반대쪽 어깨가 딸려 오지 않도록 어깨는 고정시켜 줍니다. 

 

- 가슴 스트레칭

가슴-스트레칭
가슴-스트레칭

가슴스트레칭은 벽이나 문에 팔을 고정시킨 상태로 가슴을 늘려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양쪽 모서리에 팔을 90도로 구부린 상태로 고정합니다. 한쪽 무릎을 구부리면서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줍니다. 

 

- 등 근육 강화 운동 1

엎드린-상태에서-팔을-들어올리는-운동동작
등-하부-강화운동

엎드린 상태에서 몸과 팔을 지면에서 2~3cm 들어 올립니다. 

몸과 팔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3초~5초 버텨주고 천천히 원래 자세로 내려옵니다. 

허리가 꺾이도록 많이 들어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등 근육 강화운동 2

벽에-등을-기대고 앉은-상태에서-팔을-몸쪽으로-당겨주는-운동-동작
웰앤슬라이스

앉은 상태에서 팔과 등을 벽에 밀착합니다.

손의 밀착을 유지함녀서 W자 상태로 몸 쪽으로 쪼여 줍니다.  

 

일반적인 운동안내로 몸 상태와 특성에 딸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궁굼하신점은 댓글을 통해 물어보세요

신청하시면 개별적으로 몸에 맞는 맞춤운동을 만들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