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걷기운동의 효과

by Donner-H 2023. 12. 1.
반응형

최근, 맨발로 걷는 운동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의 혈액순환과 발의 안정성이 향상되기 때문에 

신발 신고 걷는 것보다 긍정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일상생활도 맨발로 하면 좋겠지만, 맨발은 추위, 위험물질, 부상등의 위험이 있어 

외부활동을 할 때는 신발을 신고 활동 및 운동을 합니다. 

 

맨발이던 신발이던 우선 걸어야 하는데요

*Just Do it!!

걷는 운동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좋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WALKING TOGATHER
WALKING

 

1. 걷기 운동의 효과

1) 우울증: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으며, 몰입도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폐: 폐활량을 증가시키고 폐 용적률 감소를 예방하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춘다.

3) 골다공증: 체중을 이용해 걷는 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과 뼈를 자극시켜 골다공증 위험성을 1/3 낮춰준다. 

4) 관절염: 지속적으로 걷는 동작은 관절부위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보호한다.

5) 당뇨: 걷기 운동을 통한 지속적인 에너지의 소비로 인하여 혈당을 낮춰주며 이는 단요의 이환율을 줄여준다.

6) 적절 체중 유지: 20분~30분 이상의 걷기 운동은 체지방 분해효과가 있으며 과체중이 아닌 적절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된다.

7) 심장: 혈관과 콜레스테롤 위험을 낮춰주며 혈액의 점도를 유지시켜 줘 심장질환을 감소시킨다.

8) 뇌졸중: 혈전에 의한 뇌졸중 발생 가능성을 1/2 이산 낮춰준다.

 

2. 올바른 걷기를 위해 체크 사항

1) 올바른 신발 선택

자신의 발과 운동환경에 맞게 올바른 신발의 선택은 발과 발목 부상의 위험성을 낮춰주며 걷기 운동을 더 오래 

그리고 부담 없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운동 전, 후 충분한 스트레칭

운동 전 스트레칭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몸의 열을 발생시켜 부상의 위험을 낮춰 준다

운동 후 스트레칭은 운동부위의 원활한 순환을 촉진, 염증을 해소하고 근육통 발생을 낮춰준다

 

3) 운동강도 조절(오버페이스 금지)

우리 발과 발목에는 많은 뼈와 근육이 있습니다. 나의 체력과 운동량을 고려하여 계획한 걷기 운동강도를 지키며 운동시간과 강도를 점 짐 전으로 늘려 갑니다. 걷는 동안 우리 몸의 발바닥,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허리근육, 상체 어깨, 팔 등 몸 전체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통증 및 부상을 초례할 수 있습니다. 

 

3. 걷기 운동 주의점

걷기 운동을 할때는 내가 운동할 장소의 노면상태를 확인하여 알맞은 신발(운동화)을 선택하고 

운동화의 밑창은 너무 높지 않으며 발 볼의 사이즈도 확인하여 신발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걷기 운동초기에는 운동 전, 후 발목과 무릎 그리고 허리의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의 긴장감을 풀고

운동 후 근육통 및 부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을 씁니다. 

 

걷기 운동을 처음 할 때는 20분 내외로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며 적응기에는 자신의 체력과 발목의 상태를 고려하여 40~60분 내외로 운동을 실시합니다. 만약 운동시간 또는 운동 속도를 올리고 싶을 때 급격하게 올리기보다는 점진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운도강도를 조절합니다.  

반응형